치명적인 질병 중에 한가지인 당뇨병은 체내에 혈당을 제어하는 인슐린의 부재로 인한 증상으로 심각한 위험에 빠지게 할 수 있으며 식이조절을 절대적으로 해야만 일상적인 활동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인류가 가지고 있는 질병 중에서도 까다로운 질병으로 지속적으로 식욕을 통제해야만 활동이 가능합니다. 혈당이 높아져 혈액이 뭉치는 현상이 발생하면 혈압이 높아지고 심혈관계질환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기도 합니다. 위험하다고만 알려진 당뇨병을 좋은 음식으로 이겨낸 경우도 종종 발견할 수 있기도 합니다.
아마씨
고대 이집트와 그리스, 로마시대의 서적들에서 발견할 수 있는 약재인 아마씨는 지방과 단백질, 섬유소의 함량이 높고 오메가 3, 필수지방산 알파 리놀렌산, 식물성 에스트로겐 리그난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과 지방의 섭취보다는 당뇨병에 효과적인 영양소 섭취가 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피부가 맑아지고 잡티가 없어지기도 합니다. 러시아에서는 먹는 금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건강에 좋은 음식이며 여성호르몬 개선에도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카
페루 안데스산맥이 원산지인 두해살이풀로서 식용과 약용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남성의 정력에 좋다는 풍문이 나돌기도 했지만 이에 대한 근거는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마카를 섭취한 뒤 치유할 수 없었던 질병이 치유되었다는 결과가 와전된 것일 수 있습니다.
마카에는 글루코시톨레이트가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과 자양강장에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일부 환자들이 마카를 복용하여 효능을 발휘한 경우가 있으며 이를 통해 만병 통치약으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만 케이스에 따라 효능의 차이는 분명히 있습니다.
검은콩
블랙푸드의 열풍이 불기 전부터 검은콩은 위대한 건강식품 중에 한가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 함량이 높고 식이섬유와 비타민, 칼륨, 철분, 칼슘,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쉽게 모자란 영양소를 보충하는 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새치가 늘어나거나 탈모와 노화방지에도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인삼에 함유된 사포닌이 일부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당뇨병을 유발하는 고질혈증, 고혈압, 동맥경화를 미연에 방지하고 비만이 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모링가
모링가 올리페이라라는 식물은 인도와 필리핀 말레이시아 지역에서 "기적의 나무 또는 생명의 나무" 로 불리울 정도로 건강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모링가 나무 잎을 말려 가루로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여러가지 음식에 첨가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 관련은 풍부한 아스코르빈산으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자극하는 데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강에 관련된 좋은 성분들이 모두 함축되어 있는 식물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며 꾸준히 장복하면 당뇨병 뿐 아니라 건강을 유지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주
비터 멜론(bitter Melon)으로 불리우기도 하며 고과라고도 불리웁니다.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이며 관상용으로 기르는 식물이기도 하지만 여주가 당뇨병에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지면서 특별한 대우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차란틴과 P- 인슐린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칼륨, 베타카로틴, 마그네슘, 엽산, 리놀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필리핀에서는 당뇨병에 약과 함께 권유되기도 하며 이집트 카이로대학에서 쥐를 대상으로 한 시험에서 여주를 투여한 쥐가 혈당이 강하되는 것을 발견하기도 했습니다.